페이트그랜드오더
  • 멀린
능력치 정보
클래스 캐스터 성우 사쿠라이 타카히로
Cost 16 최대 레벨 90
기본 HP 2,091 기본 ATK 1,629
최대 HP 14,259 최대 ATK 10,546
※ 최대 능력치는 포우 강화가 포함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상세 능력치 정보▲Top
속성 질서·선,지속성 NP획득량 0.81% / 3.00%
스타집중도 49 스타생성 10.80%
카드별 타수
Buster 5타 Arts 2타
Quick 3타 Extra 6타
기타 속성 남성, 서번트, 인간형, 에누마 엘리시에 약함, 천 혹은 지 서번트, 영의 보유, 원탁기사
커맨드카드
인게임 이미지
1차 2차 3차 영의
액티브 스킬 정보▲Top
몽환의 카리스마 A
(CT:7턴)
아군 전체의 공격력을 증가 (3턴)
NP를 증가
Lv.1 Lv.2 Lv.3 Lv.4 Lv.5 Lv.6 Lv.7 Lv.8 Lv.9 Lv.10
10%
20%
11%
20%
12%
20%
13%
20%
14%
20%
15%
20%
16%
20%
17%
20%
18%
20%
20%
20%
환술 A
(CT:9턴)
아군 전체에 무적 상태를 부여 (1턴)
스타 발생률을 증가 (1턴)
적 전체에 크리티컬 발생률을 감소 (3턴)
Lv.1 Lv.2 Lv.3 Lv.4 Lv.5 Lv.6 Lv.7 Lv.8 Lv.9 Lv.10
30%
10%
32%
11%
34%
12%
36%
13%
38%
14%
40%
15%
42%
16%
44%
17%
46%
18%
50%
20%
영웅작성 EX
(CT:8턴)
아군 하나의 버스터 카드 성능을 증가 (3턴)
최대 HP가 증가하는 상태를 부여 (3턴)
크리티컬 위력을 증가 (1턴)
Lv.1 Lv.2 Lv.3 Lv.4 Lv.5 Lv.6 Lv.7 Lv.8 Lv.9 Lv.10
30%
2000
50%
32%
2100
55%
34%
2200
60%
36%
2300
65%
38%
2400
70%
40%
2500
75%
42%
2600
80%
44%
2700
85%
46%
2800
90%
50%
3000
100%
※ 스킬레벨 6, 10에서 쿨타임 1턴씩 감소 (마스터시 총 2턴 감소)
클래스 스킬
진지작성C 자신의 아츠 카드 성능을 6% 증가
도구작성C 자신의 약화부여 성공률을 6% 증가
혼혈EX 자신에게 매 턴 NP 5% 회복 상태를 부여
보구


(랭크: C)
보구명 가든 오브 아발론
(영원히 닫힌 이상향)
보구 아군 전체
효과 아군 전체에 매 턴 HP 회복 상태를 부여 (5턴)[Lv]
아군 전체에 매 턴 NP 획득 상태를 부여 (5턴)
자신에게 매 턴 스타 획득 상태 (5턴)<오버차지>
Lv.1 / 100% Lv.2 / 200% Lv.3 / 300% Lv.4 / 400% Lv.5 / 500%
1000
5%
5
1500
5%
10
1750
5%
15
1875
5%
20
2000
5%
25
영기재림 재료▲Top
단계 소모 QP 필요 재료
1차재림 100,000QP 5
2차재림 300,000QP 12 8
3차재림 1,000,000QP 5 10 2
최종재림 3,000,000QP 12 4 5
스킬강화 재료 (1,2,3스킬 공통)▲Top
단계 소모 QP 필요 재료
2레벨 200,000QP 5
3레벨 400,000QP 12
4레벨 1,200,000QP 5
5레벨 1,600,000QP 12 5
6레벨 4,000,000QP 5 10
7레벨 5,000,000QP 12 5
8레벨 10,000,000QP 10 3
9레벨 12,000,000QP 8 10
10레벨 20,000,000QP 1
영의개방 자료▲Top
영의 이름 소모 QP 필요 재료
Camelot & Co 3,000,000QP 10 5 5 5
상세 정보▲Top
일러스트: 타이키 [▶트위터]

■ 능력치 랭크

근력 내구 민첩 마력 행운 보구
B E D A C C

※ 픽업 이력
(한) 종장 픽업 소환 (2018.12.19~)
(일) Fate/Grand Order Fes. 2017 ~2주년~ 복주머니 소환 (2017.07.30~ 08.16) (유료 성정석,1회만)
(일) 1,000만 다운로드 기념 픽업 소환 (2017.09.20~10.04)




(일) 2019.08.15 업데이트를 통해 멀린의 영의가 개방되었으며, 배틀 모션 및 보구 모션이 개편되었다.





■ 버릴 것이 없는 서포트 효과를 가진 보구를 보유했다

멀린은 보구 발동으로 회복과 스타 획득, 그리고 NP 회복 효과를 매 턴 부여한다. 특히 회복 효과는 보구 1레벨 기준으로도 파티 전체의 체력을 1,000 회복시켜 중-고난이도 퀘스트에서의 파티의 내구력을 크게 보강해준다.

보구를 사용한 경우 멀린은 자신의 클래스 스킬 혼혈과 함께 매 턴 NP를 10% 획득한다. 멀린의 경우 아츠 카드를 3장 보유했으면서도 각 카드의 NP 획득량이 평균 이상이며, 버스터와 엑스트라 타수도 높다. 아츠를 첫 수에 둔 브레이브 체인, 혹은 다른 파티원과의 아츠 체인 사용 등 NP 획득을 위주로 운용하면 짧은 텀으로 보구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자신뿐 아니라 아군의 NP도 함께 획득하므로 파티 전체의 보구 회전율이 크게 향상되는 것이 매력이다.



■ 보구 효과를 중복으로 걸기 쉽다

각 보구 효과의 지속 시간은 5턴으로 효과가 끊어지기 전에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보구 효과의 NP나 스타 획득의 경우 턴 당 각각 5%, 5개로 큰 수치는 아니지만, 보구 효과가 중복될 수록 아군 전체의 보구 회전율이나 크리티컬 발동 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장점.



■ 최고 수준의 공격 지원 버프인 영웅작성

3스킬 영웅작성으로 아군 하나의 버스터 성능을 3턴간 최대 50%, 크리티컬 위력을 1턴간 최대 100% 증가시킨다. 영웅작성을 받은 서번트의 버스터 카드로 크리티컬 발동 시 약 4.5배의 피해량을 입힐 수 있어, 사실상 보구 공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 아군의 공격력과 NP를 충전하는 몽환의 카리스마

스킬로 아군 전체의 NP를 20% 공급해 주고, 공격력을 상승시켜 주는 범용성 높은 효과를 가졌다. 파밍 퀘스트에서 보구 발동에 필요한 NP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비교적 공격력이 낮은 서번트들의 보구 위력을 증가시켜 주기도 한다. 특히 아라쉬나 스파르타쿠스 등, 비교적 등급이 낮아 기본 공격력 수치가 낮은 서번트들의 단점을 보강하는 데 쓸 수 있다.



■ 보구 수준의 생존 스킬, 환술

환술로 아군 전체에 무적을 부여해, 적의 강력한 공격을 무사히 버틸 수 있다. 부가 효과로 적의 크리티컬 발동률을 3턴간 감소시켜, 이후 공격을 받더라도 안정성이 증가한다. 
또한 1턴 뿐이지만, 스타 발생률도 증가한다. 적의 공격을 안정적으로 막은 후, 다음 턴의 공격을 크리티컬로 잇기 쉽다.

다만 스킬의 쿨타임이 마스터하더라도 6턴으로 길다. 대부분의 적 서번트의 차지 칸은 3칸~5칸 사이로, 멀린의 환술 스킬만으로 모두 막을 순 없다. 장기전의 경우 쿨타임을 감소시켜 주는 타마모노마에나, 생존기를 지원해 주는 다른 서번트나 마술예장을 함께 편성하는 것을 추천.



■ 강화해제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스킬과 보구 모두 강력하지만 버프 효과이기에, 강화 해제를 사용하는 적에 약하다. 보구 효과의 매 턴 스타나 NP 회복 효과도 끊겨 피해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단일 대상으로 강화 해제를 사용하는 적은 타겟 집중 스킬을 가진 서번트 등으로 막을 수 있지만, 아마쿠사 시로 등 아군 전체에 강화 해제를 거는 적을 상대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 순간 강력한 피해를 주는 적을 상대시 주의하자

지속적으로 HP를 회복하는 보구 특성 상 순간 체력 회복량은 높지 않고, 방어력 증가 등의 스킬도 없다. 크리티컬 위력 증가 등의 버프를 사용하고, 짧은 턴에 강력한 공격을 하는 적을 상대로 일격에 사망하는 사고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방어력 버프를 가지고 있는 제갈공명 등의 서번트와 함께 편성한다면 이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어 금상첨화.



■ 스킬작은 영웅작성 우선

버스터 카드 위주의 서번트의 피해량을 대폭 지원해 주는 영웅작성을 우선해 올리자. 스킬 강화에 의해 증가하는 배율이 매우 크고, 부가로 회복하는 체력량도 함께 증가한다 (최대 HP가 3천 증가하므로, 체력 회복 용도로 쓸 수도 있고, 공격을 받기 전에 미리 생존력을 강화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다음으로는 범용성이 높은 스킬 몽환의 카리스마를 강화시켜 공격력 증가 배율을 늘리고, 마지막으로 쿨타임 감소용으로 환술을 투자하자. 단, 세 스킬 모두 버릴 것이 없는 강력한 스킬이므로, 최종적으로는 모두 강화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



■ 추천 예장

보구 효과와 합쳐 대량의 스타를 공급한다. 아군 전체의 피해량 증가는 물론, 아츠/퀵 카드 사용시 크리티컬이 발동해 NP 수급량도 증가한다. 멀린과 2030 예장 조합이라면 다른 스타 공급 요원이 필요 없는 수준.

매 턴 NP 회복 효과가 뛰어난 멀린이라면 프리즈마 코스모스도 유용하다. 혼혈, 보구 효과와 합쳐 매 턴 NP를 20% 이상 획득할 수 있어 중-장기전 퀘스트에서 효과적.

최초 등장 시 스타를 20개 획득한다. 후열에 있던 멀린을 오더체인지로 부른 후, 영웅작성 버프로 크리티컬 발동을 노려 짧은 시간 최대 피해를 내는 용도로 쓸 수 있다.

첫 보구 발동을 빠르게 만들어 준다. 보구 발동 시 NP 충전 효과를 받기에, 두 번째부터의 보구 발동도 상대적으로 쉬워진다.


■ 인연 예장

■ 발렌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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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항아리빌런
  • 2018-06-05
  • 그럼 공명 갈아버리시면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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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헝그리세나ㄴ
  • 2019-02-09
  • 멀린 공명 둘중 하나를 택하라면 당연 멀린을 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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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JW Y
  • 2019-09-28
  • 공>>>>>>멀은 세상 누구나 아는 건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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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서현준GG8Z
  • 2017-11-23
  • 스킬 작살나네요... 보구도 개사기...우와 이래서 멀린이 나쁜놈이라고 하는거구나...달 짐승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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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12야die스키
  • 2017-12-01
  • 문제는 저거나오려면 1년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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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2 Jf K
  • 2018-01-10
  • 게임의 판도에 결정적인 영향을끼친 메타의 선두자. 이전부터 우세였던 버스터에 날개를 달아준게 바로 이 멀린이다. 서포터들이 으레 그렇듯 캐스터로 나왔으며 3스킬 전부가 최상급의 버프기로 무장했다. 1스킬은 카리스마에 아군 전체의 np를 20%나 채워주는 정신나간 조합. 2스킬은 무려 스킬 하나로 아군 전체에게 무적을 걸어주는 생존기. 3스킬은 1턴간의 크뻥과 3턴의 버뻥+최대체력UP 이라는 최상급효과. 여기에 보구로 아군 전체에게 매턴마다 힐과 NP충전, 별충전이라는 미친효과. 매턴 5%씩 NP를 채워주는 패시브는 덤이다.
    이처럼 멀린은 버스터와 크리티컬에관한 버프기+무적기를 들고나와 딜링에 버프를 더해줌과 동시에 생존의 부담을 덜어주는 만능 서포터가 된 것. 일단 버스터라면 이 멀린의 존재때문에 어떻게든 평타는 칠 수 있으며 아츠팟에도 자주 기용한다.

    다만 멀린의 이런 고성능에 눈이 먼 나머지 가끔 공명을 저평가하는 사람들이 있다. 멀린이 강하다고 공명이 약해지는게 아닌데 왜 그런짓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결론을 말하자면 100% 헛소리다. 멀린은 고난이도 보스와의 싸움에서 공명보다 확실하게 앞선다. 고성능의 생존기와 딜버프로 확실하게 브레이크를 깎으며 안전하게 상대의 보구턴을 넘길수 있기때문. 하지만 게임을 조금만 해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 있는데, 이 게임은 '고난이도 던전보단 단순 뺑뺑이를 돌때가 훨씬많다' 는 점이다. 많이 돌아야하지만 그만큼 난이도가 낮은 던전에서는 멀린의 최고급 버프도, 보구도 필요없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멀린또한 파밍에 편한 서번트란건 변함없지만 공명의 NP주유는 그 이상으로 1턴이라도 빨리 던전을 끝내줘 유저의 정신건강에 큰 도움이된다. 멀린이 후반부의 고난이도에 필수라면 공명또한 파티를 가리지않는 범용성과 출중한 성능으로 중요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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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유렁개
  • 2018-01-14
  • 솔직히 공명도 방어기 보구로 적차지 감소등 멀린이 갖고있지않는 스킬도 있기에 멀린한테 꿀릴게 없음
    공명과 멀린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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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jackbour
  • 2018-01-14
  • [유렁개] 그데 만약에 2명 같이쓰면 np 회복량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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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헝그리세나ㄴ
  • 2019-02-09
  • 이것이 바로 베스트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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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루우리
  • 2018-02-10
  • 보구를 위해 2장씩 뽑읍시당
    그리고 뽑고나서 밸런스를 망쳐버린 딜라이트를 욕합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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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레니아크
  • 2018-03-10
  • 아츠 파티에는 공명을 더 많이 쓰기도 하죠. 멀린 뽑으면 공명 버린다는 분들 꼭 버리시길 바랍니다. 아츠 딜러 공타가 아츠 파티의 정석적인 구성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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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굶주리는앱
  • 2018-03-25
  • 클래스 스킬에서 볼 수 있는 턴 당 np회복 및 보구의 5턴 지속만 보더라도 장기전에서 강할 수 밖에 없다. 거기에 공격력, 버스터, 크리티컬 위력을 올려 버스터 기본공격에 관한 모든 능력치를 올려주고 무적과 보구의 지속 hp회복으로 생존력을 올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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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김로이
  • 2018-04-03
  • 얘나오면 공명이 문제가 아니라 잔다르크는 진짜 나가리되는거네 잔다르크는 대체 왜만든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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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신참마스터
  • 2018-04-13
  • 공명은 아무떼나 확률있어서 초반부터 하면 언젠가 떠 얘가 문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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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마루우마루
  • 2018-04-15
  • 공뻥, 무적, 버뻥, 크리뻥, 힐링,np수급,별수급
    이 모든걸 멀린 혼자서 해냅니다.
  • 댓글 0 좋아요   0
  • Level 01 다이쇼리
  • 2018-04-17
  • 드디어 당신을 얻었군요..감격스럽습니다. 꼭 101010을 빠른 시일 내에 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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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다이쇼리
  • 2018-05-09
  • [다이쇼리]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 해야할지 이제 한섭에서도 당신을 바라게 되는군요..당신을 믿고 기다리겠습니다..
  • 좋아요   0
  • Level 01 모모노기
  • 2018-04-19
  • 말도안돼... 도대체 잔느는 왜만든거야 잔느한텐 보구인데 얘는 그냥 스킬로 아군무적이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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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당근은뿌리채소
  • 2018-05-19
  • 스턴 디메리트도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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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벚꽃나비
  • 2018-05-07
  • 멀가놈 어서 정복왕님의 버스터닦이가 되거라..
    (5/7) 정복왕님다음은 멀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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